DPF관리

매연 저감 관리 시스템(DPF, LNT, SCR)

디젤 차량은 가솔린 차량보다 특히 배기가스 성분이 많이 배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젤 차량은 배출가스를 억제하기 위한 부품들이
설계되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입니다.
DPF(Disel Particulate Filter)는 디젤 차량의 배기라인 부분에 장착 되어 있으며, 연료가 연소되어 나오는 배기가스(PM)를 DPF에 포집시켜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추가적으로 연료를 분사해 배기온도를 높여 DPF는 배기열을 이용해 포집된 매연(PM)을 태우는 원리를 바탕으로 합니다.

평소 DPF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자동차의 연비가
나빠지는 현상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DPF 고장 및 성능이
노후 되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DAG를 통해 매연 포집량 및 DPF 작동후 주행거리 값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포집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DPF가
언제 작동되는지, 내 차량에 매연은 얼마나 쌓였는지 등을
알 수가 있어 DPF 관리에 탁월한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유로6 일부 차량에서 설계되는 요소수 시스템은 질소
산화물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차량에 한해서
DAG에서는 요소수 잔량 데이터 값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로6 차량에 경우 더 까다로워진 질소산화물(NOx) 규제 때문에, 이전에 출시된 차량보다 더 낮은수치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유로5 차량까지는 EGR이라는 부품을 통해 질소 산화물을 억제 했지만, 유로6 차량 출시되면서 도입된 시스템이 바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그리고 LNT(Lean NOx Trap) 입니다.

유료4 차량
유럽연합(EU)이 환경보호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배기가스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 ‘유로3'보다 한 단계 강화된 규제로 대략, 2005년 ~ 2010년 디젤 차량이 해당된다.
유료5 차량
유럽연합(EU)이 환경보호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배기가스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 ‘유로4'보다 한 단계 강화된 규제로 대략, 2010년 ~ 2014년 디젤 차량이 해당된다.
유료6 차량
유럽연합(EU)이 환경보호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배기가스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 ‘유로5'보다 한 단계 강화된 규제로 대략, 2015년 이후 디젤 차량이 해당된다.
  • DPF포집량

    DPF는매연을 재생시키는 작업을 한다.
    현대/기아 차량은 % 수치가 아닌 g수치로 나오는데,
    대략16g 내외에서 DPF가 작동하고
    이 때,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쌍용 유로6 차량에서는 의미없는 값이고, DAG-3에서 현대/기아
    차량은 위 아이콘 중 오른쪽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DPF.soot

    쌍용 유로6 차량은 "DPF포집량" 데이터 대신 "DPF.soot"
    데이터 값을 통해 포집되는 매연의 양을 확인할 수 있다. 
    DPF가동시점에서 아이콘과 경고LED가 점멸을 시작하며 soot값이
    점점 내려가서 0 이 되면 가동이 종료된다.

  • DPF포집거리

    DPF 재생후 주행거리. DPF포집거리를 통해
    얼마나 주행해야 DPF가 작동하는 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DPF 작동 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1250km가 되면
    (쉐보레 기준. 현대/기아 500km. 쌍용500~600km) DPF는
    포집량과 상관없이 작동하게 된다.
    DAG-3에서 쌍용 유로5 차량은 한번 DPF가 작동될
    때까지는 0으로 표기된다.

  • 요소수잔량

    SCR 방식으로 설계된 차량에는 요소수란 액체가 꼭 필요하다.
    요소수란 물질은 NOx를 없애는 데에 주 목적이 있다.
    요소수의 열이 가해지면 암모니아(NH3)로 변해 이
    암모니아가 NOx와 만나게 되면 화학반응이 생겨 물과
    질소로 변하게 된다. 가득 보충된 요소수(20리터)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약 20000km 정도이다.

쉐보레
라세티, 인스톰 유로4 디젤 차량
DPF 포집량(%)이 100%부근이 되었을 때
DPF 포집량이 90%에 도달했을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예비신호) 되고, 위 조건이 충족되면 DPF는 작동한다.
이 때, 배기온도는 560도 이상이 표시되며,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5km씩 다시 누적된다.

* 라세티와 윈스톰 차량은 DPF포집량이 위 사진과 같이 표기되며, 그램단위로 측정이 가능하다.

올란도, 크루즈, 캡티바, 알페온 유로5 디젤 차량
DPF 포집량(%)이 100%부근이 되었을 때
DPF거리가 대략1252km에 도달하였을 때 (포집량을 100%로 강제 점프하여 DPF작동이 시작됨)
DPF 포집량이 95%에 도달했을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예비신호) 되고, 위 조건에서 한가지라도 충족되면 DPF는 작동 한다. 이 때, 배기온도는 480도 이상이 표시되며,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단, 남은 연료량이 대략 10% 이하이면 위 조건이 충족되어도 DPF는 작동하지 않는다.

말리부 유로5 디젤 차량
DPF 포집량(%)이 80%이상이 되었을 때
DPF 포집량이 79%에 도달했을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예비신호) 되고, 위 조건이 충족되면 DPF는 작동한다.
이 때,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말리부 차량은 평상시에는 포집율만 나오다가, DPF가 가동하면 막대그래프게이지로 전환됨.
    그래프가 끝까지 차게되면 가동이 종료하며, 종료후에는 시동끄기 전까지 결과 리포팅 화면을 유지한다.

올란도, 트랙스. 캡티바 유로6 디젤 차량
DPF 포집량(%)이 80%이상이 되었을 때
여러 변수 및 상황에 따라서 DPF는 작동하고, DPF 포집량이 95%에 도달했을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된다.
이 때, DAG에서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올란도, 캡티바 차량은 요소수(SCR)방식
    트랙스 차량은 LNT방식의 구조로 이루어진 차량이다. 특히, LNT방식에 차량은 DPF가 자주 작동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현대/기아
모하비, 베라크루즈 제외한 모든 유로5 디젤 차량
주행거리 500km 이상이 되었을 때
시동후 누적시간 15시간 이상이 되었을 때
DPF 포집량(g)이 16.5g 되었을 때
위 조건에서 한가지라도 충족되면 DPF는 작동한다. 이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되고 배기온도는 500도 이상이 표시되며,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모하비, 베라크루즈  유로5 디젤 차량
주행거리 500km 이상이 되었을 때
DPF 포집량(g)이 25 ~ 26g 되었을 때
위 조건에서 한가지라도 충족되면 DPF는 작동한다. 이 때,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되고 배기온도는 500도 이상이 표시되며,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단, 남은 연료량이 대략 10% 이하이면 위 조건이 충족되어도 DPF는 작동하지 않는다.

모든 유로6 디젤 차량
DPF 포집량(g)이 16 ~ 17g 되었을 때 (단, 유로6 차량은 잦은 DPF재생으로 인하여, 이보다 작은 량에서 수시로 작동하는 패턴도 보임)
여러 변수 및 상황에 따라서 DPF는 작동한다. 이 때,DAG에서 "DPF 포집량 및 거리 아이콘"이 점멸되고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포집량과 거리값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거리는 0으로 초기화된다. 주행을 통해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DPF 작동주기가 빈번할뿐더러 DPF거리가 짧은 상태에서 거리감소가 이루어지고, 순식간에 0km로 떨어질 수 있다.

쌍용
모든 유로5 디젤 차량

여러 변수 및 상황에 따라서 DPF는 작동한다, DPF재생이 준비된 상태가 되면 DAG에서 "DPF 포집량 아이콘"이 점멸 (예비신호) 되고, DPF가 작동하면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포집거리는 0으로 초기화되고, DPF거리는 2km씩 다시 누적된다.

* 처음 DAG를 장착하면 DPF 거리는 0으로 표기된다. 장착 후, DPF가 작동하고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면 이 때부터 2km씩 누적된다.

모든 유로6 디젤 차량

DPF.soot로 매연 퇴적량 확인이 가능하며, 여러 변수 및 상황에 따라서 DPF는 작동한다,
이 때, DAG에서 빨간색 LED(DPF경고등)가 점등한다.
DPF 작동이 마무리 되면 DPF 포집거리는 0으로 초기화되고, DPF거리는 km단위로 다시 누적된다.

* DPF 포집량 대신 DPF.soot를 통해 매연 퇴적량 확인이 가능하다. ( DPF 포집량은 지원하지 않는 값이니 화면에 배치 X )